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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17 오전 5:02:05 입력 뉴스 > 전국핫뉴스

태백선 고속열차 운행 ‘미리 가본다’
세 번째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각 지자체들, 반영 물밑작업 들어갔다



이번 회에서는 김호규 현대위원장의 용역결과 보고서 내용중 복선화사업의 추진절차내용과 3개 대안노선별 비교분석(그림참조), 그리고 전국 각 지자체 정치권의 움직임 등을 중심으로 보도하며 마무리한다.

 

태백선은 설계속도 70km/h으로 열악

태백선은(太白線)은 충청북도 제천시의 제천역과 강원도 태백시의 백산역을 잇는 한국철도공사의 철도 노선으로 총 연장 104.1 km 가운데 20131114일 제천~입석리간 복선전철사업(14.2km)이 완료됐으며 나머지 입석리~백산(동백산역) 89.9km구간이 단선으로 남아 있다. 태백선의 설계속도는 단선기준으로 70km/h(시속), 일부구간은 열악한 선로로 인해 50km/h 내외로 운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강원남부 기관과 단체는 선로보강을 통한 복선화 및 직선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위키백과 자료 참조)

 

지난회에서 3개 대안별 현황을 일부 보도했다면 이번회에는 그림을 통해 구체적으로 비교분석해 보았다.(용역결과 보고서 그림 참조)

 

▲ 3개노선별 사업비 비교분석.(2012년 보고서기준)

 

보고서에 따르면 태백선의 기존선 현황은 입석리-태백간 81.7km(영업연장)의 단선전철로 선로등급은 4급선(V=70km/h)이며 운행소요시간은 청량리-태백간 3시간45(202115일 원주-제천간 복선전철완공으로 20여분 단축), 보통역 12개소, 간이역 3개소, 신호장 4개소다.

 

이에 용역사인 수성엔지니어링은 복선화추진시 선로등급을 고속선(V=250km/h), 최소곡선반경 R=3,000m(정거장 전후 부득이한 경우 R=600m), 최급 기울기 25%(부득이한 경우 30%), 설계하중은 LS-22 HL-25의 건설기준을 두었다.(전문용어들이 포함)

 

▲ 입석리~태백간 철도건설사업 대안별 노선도(전체) 붉은선이 1노선이며 군청색이 2노선, 하늘색이 3노선이다.

 

▲ 입석리~영월간. 고속화를 위해 쌍용역이 제외돼 있다.

 

▲ 영월~예미간. 붉은색의 1노선이 직선화가 가장 높다. 대안3은 기존노선 최근접.

 

▲예미~민둥산구간. 2,3대안노선이 민둥산역을 정차. 민둥산역은 정선선과 연계된다.

 

▲ 민둥산~사북(고한). 이 구간은 3개지점을 모두 정차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3번째 대안노선이 민둥산역과 사북 고한역을 정차하지만 속도를 낼 수 없다.150km/h로 설계될 수 밖에 없는 단점이 있다. 대안2노선은 강원랜드를 경유하지 않는다.

 

▲ 고한~태백구간. 태백역을 종점으로 용역이 마련됐다. 백산을 종점으로 한다면 1대안노선에서 직선으로 문곡방향으로 선회할 수 있다. 국가철도망게획 반영여부에 따라 태백구간의 변화도 예상된다.

  

3개 대안노선 모두 1,2단계로 사북(고한)지역을 중간기점으로 했다. 1단계 공사구간은 49km, 2단계 공사구간은 15km이다. 설계속도는 250km/h로 했다. 참고로 현행 법규상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철도건설법)의하면 준고속철도로 구분한다. 우리나라 철도중 300km/h이상 고속선은 광명~부전(경부), 오송~송정리(호남), 수서~지제 등이며 중앙선복선철도와 강릉선 등 현재 복선화공사 추진중인 구간은 250km/h의 준고속선으로 앞으로 건설된 철로는 준고속선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 재정사업과 민자사업의 비교.

 

아직 복선화계획조차 없는 태백선

태백선에 고속열차도 도입되지 못하고 복선화도 제외된 이유는 김호규 또 위원장의 용역결과보고서 외에 또 있었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에초에 2001년 개발착수해 시험운행까지 마친 틸팅열차(TTX-Tilt Train Express, 시제품 한빛200)2012년께 중앙선, 태백선, 충북선 등 곡선 구간이 많은 노선에 우선 투입해 운행 시간을 최대 20%가량 단축하겠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2011년 정부의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발표에 TTX열차는 빠졌다. 틸팅열차 투입 대상이었던 노선들을 개량해 모두 직선화·고속화하기로 한 것이다. 그리고 태백선 역시 건설계획에서 제외되고 말았다. 2018년도 10월 국정감사자료중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송석준 의원(당시 자유한국당)이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틸팅열차·해무열차 개발 현황과 활용방안자료에 따르면 틸팅열차 개발에 860억원이 소요됐으며 현재 틸팅열차는 오송차량기지에 보관돼 있다. 틸팅열차 역시 곡선구간에 유용한 고속열차로 개발됐다.(언론보도, 국회국정감사 등 참조)

 

김호규 현대위원장은 이 용역을 의뢰하게 된 것도 지역을 위해서였다.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태백을 비롯한 이 지역이 낙후되어가고 있는 현실속에서 교통망이라도 확충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면서 용역이 반영되고 복선화 및 고속열차가 들어오면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좋아지고 관광인프라도 구축될 것이다. 문재인정부의 대선공약에 포함되도록 하기 위해 강원도청을 방문해 우선순위에 넣자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 원주역에 정차되어 있는 안동행 KTX-이음. 1월5일부터 운행에 들어갔다.(참고 사진)

 

각 자치단체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포함 위해 동분서주

앞으로 확정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도 일부 자치단체들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조병옥 음성군수를 비롯한 최용락 음성군의회의장, 임호선 국회의원과 음성군철도대책위원회는 지난 12일 국토교통부를 방문, '중부내륙철도 지선(감곡~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에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 계획 반영을 촉구했다. 군에 따르면, 이날 국토부 방문에서 중부내륙철도 지선 건설을 염원하는 서울 강남구, 경기도, 충북 청주, 충주, 음성 지역구 국회의원 9명이 채택한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

 

양평군과 양평군의회도 지난해 12월 이혜원 의원이 양평군의회 정례회를 통해 대표발의, ‘용문-홍천간 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안을 채택했다.

 

완도군과 전라남도는 지난해 말 호남~제주 간 고속철도 건설로 관광벨트 형성,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토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기상 이변으로 항공 및 항만 기능 상실에 대응해 안정적인 여객 수송 도모를 하고자 호남고속철도 제주 연장 건설사업이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강력 건의했다.

 

수도권 지자체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지난해 11월 수도권 내륙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화성시, 진천군, 청주시와 함께 민·관 합동결의대회를 20일 안성맞춤랜드 야외무대에서 개최했다.

4개 시군이 공동 추진하는 수도권내륙선은 화성시 동탄역을 시작으로 안성시와 진천군을 거쳐 청주국제공항을 잇는 연장 78.8km, 사업비 약 25000억원이 소요되는 철도 사업이다.

 

▲ 2편으로 된 용역보고서.

 

강원도(도지사 최문순) 역시 올해 상반기에 고시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12개 신규 사업을 반영시키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는 강원도형 순환철도망 구축과 철도 서비스 소외지역에 대한 철도교통 공공성 확보를 비롯해 수도권 접근성 개선을 통한 지역균형 발전의 최적노선으로 하여 용문~홍천, 원주~춘천, 제천~삼척, 삼척~강릉을 핵심사업으로 하고 있다.

 

현재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전국 각지 신규 사업을 대상으로 수요 및 경제성 분석 막바지 작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먼저, 국토교통부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청회를 갖고 '2021년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 상반기 중 고시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철도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라 10년 단위로 작성되는 국내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지난 20061차 계획을 시작으로 10년 단위 계획을 5년마다 수정하고, 현재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을 수립하고 있다.

 

한편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공청회는 다음달중 세종시 또는 서울에서 열릴 것으로 알려지면서 각 자치단체들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공청회는 노선에 대한 연구용역을 맡은 한국교통연구원의 발표와 함께 각계 전문가 패널이 발표 내용을 검토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공청회는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관련 보도내용

http://www.tjinews.co.kr/ArticleView.asp?intNum=37572&ASection=001003

http://www.tjinews.co.kr/ArticleView.asp?intNum=37623&ASection=0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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