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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5 오전 11:42:19 입력 뉴스 > 전국핫뉴스

[2020특집]교통이 편리한 태백 만들자8
육상 교통의 발전과 그 이후를 보다(상)



본지는 올해를 교통오지로의 태백에서 벗어나 동서남북 도로망 확충과 철도의 복선화 등 여러과제를 묶어 교통이 편리한 태백시를 만들자는 슬로건으로 보도하고 있다. 지난회에는 강원남부 시군의 숙원인 동서6축고속도로에 대한 각 사회단체들의 유치염원을 다루었으며 이번호에는 육상교통망의 확충을 위한 강원남부의 변화 등을 준비했다.<편집자주>

 

태백과 정선 등 강원남부지역의 교통망은 철도로부터 시작돼 철도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연결되고 확충됐다. 이러한 이유는 바로 에너지원인 석탄을 비롯한 지하자원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서였다. 제천에서는 함백까지 철도가 부설됐고. 태백은 영주에서 철암, 묵호에서 도계까지 선로가 연결됐으며 경사가 심한 도계~통리구간은 인클라인으로 운행됐다. 인클라인은 유럽의 스위스에서나 볼 수 있었던 강삭철도로 철로 위에 쇠줄을 연결해 객차를 끌어올리고 내리는 방식이었다. 이 운행방식은 1962년 스위치백과 산골터널을 이용한 철도공사가 마무리되기 까지 계속됐다. 인클라인을 이용한 철도수송은 현재 과거의 흔적은 남아 있지 않지만 하이원추추파크에서 통리-추추스테이션간 다시 연결해 관광상품으로 마련했다.

 

▲ 전국의 철도 가운데 가장 빠른 전철화를 이룬 태백선. 현재는 복선화가 검토되고 있지 않은 곳 중의 하나로 운행중이다.(사진은 태백역에 정차된 누리로 열차)

 

70~80년대 까지만 해도 강원남부지역은 철도교통의 중심이었다. 정부가 신속한 철도수송을 위해 전철화를 시작했으며 가장 먼저 태백선과 영동선 일부를 개통했다. 우리나라의 전철화는 서울이 지하철을 운행하면서 시작됐고, 경인선과 중앙 태백 영동선이 가장 빨랐다. 경부선은 KTX가 운행될 즈음에 연결됐다.

 

전철(전기철도)은 소음이 적고 경유(디젤)로 운행하는 기관차에 비해 에너지 비용이 적게 든다. 또한 고속화를 앞당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세계각국은 고속철도에 전철화를 도입하고 있다. 다만 태백선의 전철화는 고속화 보다는 유지비용 및 에너지 절감 차원, 다량의 화물을 신속하게 수송해야 한다는 점에서 조기에 건설될 수 있었다.

 

태백선의 전철화는 이제 또 하나의 숙제를 안고 있다. 바로 직선화 및 복선화다. 정치권에서 선거철마다 공약한 것이 바로 강원남부 태백선의 고속화 및 복선화다. 다만 가장 약점으로 꼽히는 인구감소로 인한 유동인구가 적고, 산악지형에 따른 난공사구간의 공사지연 공사비증가 개통대비 수익성 저하 등이 원인을 꼽을 수 있으나 장기적 안목으로 보았을 때 동서축 철도망의 구축은 필요하다 하겠다.

 

▲ 2017년 9월5일 영월에서 열린 동서고속도로 조기착수 염원 릴레이 행사.

 

현재 우리나라 동서축 철도망은 남북 철도망에 비해 열악하다. 남북축 철도망으로 가장 많은 여객수송을 담당하고 있는 경부선과 호남선이 있으며 중앙선 역시 현재 복선공사진행중이다. 중부내륙선은 이전 부발에서 충주를 연결하며 다시 충주에서 문경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현재 부발~충주간이 공사중이다.

 

남북축 가운데 가장 길 것으로 예상되는 동해선은 강릉~삼척간과 영덕~포항~부산간이 연결되어 있으며 영덕~삼척간은 현재 단선 전철공사중이다. 또한 남북협력시대를 대비해 접경지역인 제진~강릉도 곧 사업착수할 예정이다. 동해선은 2021년 이후 연차적으로 영덕~울진~삼척이 연결되면 부산에서 강릉까지 철도여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동서축은 경전선이 유일하며 현재 2015년까지 삼랑진~순천간이 복선으로 개통됐으며 일부구간은 전철도 운행중이다. 그리고 순천~광주간 복선화사업도 진행중이다.

 

▲ 사회단체가 내걸은 고속도로 조기개통 염원 현수막. 태백시내 곳곳에 걸려 있다.

 

이외에 동서로 연결 운행중인 노선을 보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개통한 노량진~인천간의 경인선, 서울 망우역과 춘천을 연결하는 경춘선은 2010년에 복선전철화가 이뤄졌다. 이외에 간선철도로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대비해 건설된 원주~강릉간 복선철도가 운행중이다. 원주~강릉선은 향후 여주~원주간 복선전철이 완공되면 수도권에서 강릉까지 최단거리로 운행될 예정이다.

 

강원도민의 숙원사업이었던 춘천~속초간 고속화철도도 현재 진행중이며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인천에서 속초까지 여행 가능하다. 현재 단선으로 운행중인 철도구간은 경전선 일부구간과 장항선 일부구간. 중앙선(공사중) 일부구간 등 전국 대부분의 노선이 복선화 공사진행중이지만 영주~동해간의 영동선과 제천(입석리)~태백(동백산)은 현재 복선화 계획조차 없으며 정치권의 공약사항인 숙제로만 남았다.

 

최근 제천-영월(남영월)간 동서6축 고속도로의 예타 통과의 소식이 들렸다. 기획재정부는 826일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7년 제1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고시된 지 37개월여 만에 이룬 것이다. 다만 이 구간은 당초 비용대비편익(B/C)이 낮아 예타 통과에 비관적인 전망이 많았지만, 정책성과 지역균형발전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 포함됐다.

 

갈길은 멀다. 지역사회에서는 마지막구간인 영월~삼척까지도 연결해 달라는 목소리가 높다. 그리고 철도교통의 가장 낙후지역인 강원남부에 단비와 같은 소식이 들리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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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상 기자(chiak11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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