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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8-07 오후 4:26:55 입력 뉴스 > 전국핫뉴스

[2020특집]교통이 편리한 태백 만들자 6
동서축 고속도로중 유일하게 연결안돼



본지는 올해를 교통오지로의 태백에서 벗어나 동서남북 도로망 확충과 철도의 복선화 등 여러과제를 묶어 교통이 편리한 태백시를 만들자는 슬로건으로 보도하고 있다. 지난회 고속도로의 탄생 및 역사를 중심으로 보도한데 이어 이번에는 강원남부 시군의 숙원인 동서6축고속도로 함께 서해와 동해를 잇는 고속도로의 역사, 과정과 현재 개통상황 등을 풀이했다.<편집자주>

 

동서6축 고속도로는 평택에서 시작해 삼척에 이르는 동서횡단 고속도로중 하나다. 현재 건설완료된 동서횡단 고속도로는 10호선 남해고속도로로 남해고속도로는 전라남도 영암군을 기점으로, 부산광역시 북구를 종점으로 하여 동서를 잇는 대한민국의 고속도로로 1973년에 2차선으로 처음 개통됐으며 이후 4차선으로 확장됐다.

 

▲ 평택-제천구간중 동충주 나들목 입구

 

전라도와 경상도를 동서로 연결하는 또 하나의 고속도로로 88올림픽 고속도로와 익산-포항간 고속도로가 있다. 각각 12호선과 20호선이며 12호선은 19842차선으로 처음 개통된 뒤 20154차선으로 완전 개통돼 광주-대구간 고속도로로 개칭됐다. 20호선인 익산-포항간 고속도로는 익산-장수간, 팔공산-포항구간으로 나눠 2007년에 개통됐다. 앞으로 군산-익산, 무주-대구간이 건설될 예정이다.

 

충청도와 경상북도를 연결하는 30호선 고속도로는 충남 당진시를 기점으로 대전을 거쳐 다시 청주를 통해 상주, 영덕으로 향하는 노선이다. 이 노선은 20161226일 상주-영덕구간이 준공되면서 완전개통됐다.

 

50호선 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는 인천광역시 남동구와 강릉시 성산면을 잇는 도로로 1971121일 신갈분기점-새말나들목간 최초 개통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대표적인 동서횡단 고속도로가 됐다. 경기도와 강원도를 잇는 고속도로로 명절이나 여름휴가철 가장 많이 붐비는 도로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고속도로 가운데 가장 북쪽에 위치한 60번 고속도로는 서울-춘천고속도로와 홍천-양양고속도로가 있다. 먼저 서울-춘천간은 서울 강동구에서 동홍천까지 구간으로 20091030일 개통됐으며, 동홍천-양양구간은 2017630일에 준공, 완전개통돼 현재 서울-양양고속도로로 운행되고 있다.

 

▲ 평택-제천간 구간 종점. 멀리 보이는 공사구간이 제천-영월간 구간. 위 교량이 춘천-대구(금호)간 중앙고속도로 교량.

 

마지막으로 동서6축의 완성을 나타내는 평택-삼척간 40호선 고속도로는 경기도 평택시를 기점, 충청북도 제천시를 종점으로 하여 동서를 잇는 대한민국의 고속도로다.

 

20021212일 서평택 분기점에서 서안성 나들목 구간이 개통된 것을 시작으로 구간별로 단계적으로 개통하여 잔여 구간인 동충주 나들목-제천 분기점 구간이 2015630일에 완공 개통됨으로써 127.1km 전 구간이 개통됐다.

 

추후 강원도 영월군, 정선군, 태백시 등을 거쳐 삼척시까지 연장되어 동해고속도로와 연계하는 중장기적인 계획은 있지만, 지형상의 문제와 38번 국도 확장 개통으로 착공이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동서축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가운데 아직도 서해와 동해를 연결하지 못한 고속도로가 바로 40호선 고속도로이다.<위키백과사전 참조,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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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상 기자(chiak11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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