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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8-04 오전 9:52:11 입력 뉴스 > 전국핫뉴스

[2020특집]교통이 편리한 태백 만들자5
강원남부 자치단체, 고속도로 착공건의



본지는 올해를 교통오지로의 태백에서 벗어나 동서남북 도로망 확충과 철도의 복선화 등 여러과제를 묶어 교통이 편리한 태백시를 만들자는 슬로건으로 보도하고 있다. 지난회 고속도로의 탄생 및 역사를 중심으로 보도한데 이어 이번에는 강원남부 시군의 숙원인 동서6축고속도로와 이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활동을 중심으로 접근했다.<편집자주>

 

현재 운행구간인 평택-제천간 고속도로는 19978월에 평택음성 구간을 고속국도 제24호선 평택음성고속도로로 명명하고 같은해 12월 평택안성 구간이 처음으로 착공됐다.

 

▲ 2013년 10월22일 제천시청에서 열린 7개시군 공동건의문 채택사진.

 

20018월에 고속국도 제40호선으로 변경(대통령령 제17228)된 이후, 200212월에는 평택충주 구간으로 노선이 연장되면서 평택충주고속도로로 개칭(대통령령 제17794)됐다.

 

200212월 서평택분기점서안성나들목 구간(25.8)이 처음으로 개통된 이후, 20078월에 서안성남안성 구간, 200811월에는 안성음성 구간이 차례로 개통됐다.

 

20081월에 평택제천 구간으로 노선이 다시 연장되면서 평택제천고속도로로 명칭이 변경(대통령령 제20526)됐으며, 동년 11월에 남안성나들목대소분기점 구간(21.1)이 개통됐다. (백과사전 및 고속도로 개통관련 참조)

 

20097월에 충주제천 구간이 착공됐으며, 2015년 평택제천고속도로 전 구간이 개통됐다. 그리고 제천-영월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이뤄지고 있으며 결과, 부정적 결과가 나오자 오는 9월중 설사업 추진 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평택-삼척간 도로는 2015년 남제천JCT (분기점)IC(나들목)의 연장 개통으로 태백과 삼척 동해시, 영월군과 정선군이 정부에 연장 건의를 내기 시작했으며 그 첫발은 201310월 제천시에서 열린 7개시군 회의를 통해 본격화됐다.

 

이 때 참여한 시군은 강원도에서 태백시와 동해시, 삼척시, 영월군과 정선군 등 5개시가, 충청북도에서는 제천시와 단양군이 참여했다. 이때 논의된 사항으로는 국회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에 건의문을 발송했다. 당시 제천-삼척구간의 고속도로 건설에는 약 45,214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했다.(태백정선인터넷뉴스 20131022일자 기사 참조)

 

이후 평택-삼척간 고속도로를 경유하는 지자체들도 나서 동서6축 도로의 완전개통을 위해 힘을 보태기로 하고 경기도에서 평택과 안성, 충북에 충주시와 진천군과 음성군 등 5개시군이 참여, 12개시가 회원시로 가입, 정부에 완전개통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이들 지자체는 각 시군을 순회하며 의장도시 지정과 당위성 등을 홍보하며 관계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으며 실무위원회도 개최하고 있다.

 

이들 시군 단체장들은 제천~삼척까지의 구간은 국가기간 교통망 계획에 등재만 하고 있을 뿐 아무런 추진이 이뤄지 않고 있어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며 경기도와 충청 강원도 남부지역을 수도권과 연결하는 중요한 교두보 구실을 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척-제천구간은 123.2km로 예상되며 12개 자치단체들은 조속한 착공을 바라고 있다. 다음회에는 동서6축 고속도로의 현황과 민간차원의 건의 및 활동을 중심으로 펼친다<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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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상 기자(chiak11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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