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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27 오전 11:27:53 입력 뉴스 > 전국핫뉴스

[2020특집]교통이 편리한 태백 만들자2
무궁화호 퇴역, 누리로 운행하는 태백선



지난해 특집기획으로 진폐환자 및 광산에서 근무하다 순직한 산업역군들을 위한 행사 및 프로그램, 기구와 기념관 등을 만들자를 제안을 했었다. 정치권에서도 공약으로 추진하고 있고 태백시도 산업전사위령제에 대한 국가주도행사로의 건의를 계속하고 있다. 또 일부 진폐단체에서도 문화행사를 추진할 계획으로 나름대로 성과가 있었다. 올해는 교통오지로의 태백에서 벗어나 동서남북 도로망 확충과 철도의 복선화 등 여러과제를 묶어 교통이 편리한 태백시를 만들자는 슬로건으로 다가가본다.<편집자주>

 

교통은 국토의 흐름을 잘 흐르게 하는 펌프의 역할을 하고 있다. 교통정책은 교통량 및 지역유동인구와 맞물린다. 태백선은 제천-백산분기간 104.1구간으로 19551231일 연결돼 화물과 승객 영업을 개시했으며 1973년 고한-황지 구간이 완공돼 모든 노선을 통합 태백선이라 부르고 있다. 이후 1974년 제천-고한 구간이, 1975년 나머지 구간도 모두 전철화됨으로써 청량리발 동해방면 열차가 전기 기관차로 다닐 수 있게 됐다.

 

▲ 태백역 앞에 정차된 누리로.

 

태백선 철도는 또 한번의 전기를 맞는다. 1974년 이후 전 구간이 전철화돼 다른 노선보다 전철화는 빠르지만 복선구간은 없었다. 20131114일부터 제천-입석리(13.7km)간이 복선화돼 이 구간은 속도를 낼 수 있다. 그러나 나머지 입석리-백산 구간은 시속 80~50km의 속도를 낼 수 밖에 없고 특히 곡선과 급경사 구간이 많은 예미-민둥산역 구간은  속도를 낼 수 없어 태백-제천간은 1시간50분 정도가 소요된다.

 

태백선의 특징은 여객열차보다는 화물열차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그리고 선로가 대한민국에서 제일 험난하고 제일 해발고도가 높은 구간을 지난다는 것이다. 태백선의 주된 부설 목적이 석탄, 텅스텐, 시멘트의 수송이기도 했다. 이 노선 상의 추전역은 대한민국에서 제일 높은 곳에 있는 역이다.

 

▲ 누리로의 앞(뒤) 모습. 청량리역에 정차돼 있다.

 

구간은 제천-영월-민둥산-고한-태백(구 황지)이며, 제천에서 중앙선 및 충북선과 접속하고 태백시 동백산역에서 영동선과 접속하며, 정선군 민둥산역에서 정선선과 접속된다.

 

최근 무궁화호 대신에 누리로 열차가 태백선으로 운행하고 있다. 32일부터 영업개시했다. 운임은 무궁화호와 같고 운행시간(속도)도 비슷하다. 누리로는 2009년부터 도입운행된 코레일의 간선열차로 기관차가 따로 없는 전기동차로 다시 말하면 엔진이 차량 하부에 있다고 보면 된다. 동력분산식 급행형 전동차인 누리로는 현재 도시철도 열차와 같은 형태다. 동력집중식인 열차는 기관차가 앞 뒤에 있는 KTX산천이다.

 

우리나라 고유의 열차 도입(EMU열차) 이전에 수입된 누리로는 4개객차에 68. 좌석을 가로열로. 17번을 부여하고 세로열로 abcd로 나누어진다. 열차형태는 중부내륙순환열차 O-train과 같다. 누리로에는 카페가 없는 것이 다른점이다.

 

▲ 현대로템에서 제작한 EMU-150 열차.(사진출처=현대로템 홈페이지)

 

코레일에서는 노후된 무궁화호 객차를 대체할 목적으로 누리로를 투입했으며 현재 복선공사진행중인 중앙선 원주-제천 구간이 완공되면 지난해 발주한 EMU-250고속열차를 운행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최근 영월군에서 250 고속열차를 태백선에도 운행할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앞서 코레일은 지난해말 제작사인 현대로템으로부터 EMU-250320을 납품받아 경부선과 중앙선 등 일부구간에 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로템의 EMU열차는 우리기술로 제작된 열차다.

 

참고로 EMU-150 열차가 현재 운행 중인데, 현재 청량리-영주간이며 이름은 ITX-새마을이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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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상 기자(chiak11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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