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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6 오후 1:37:51 입력 뉴스 > 기업경제뉴스

태백상의, 영동·태백선 여객열차
시·종착역(동해)변경철회 코레일에 건의



다음달부터 서울-강릉간 KTX의 동해역 연장운행과 함께 영동선의 시발역 및 종착역이 강릉역에서 동해역으로 변경될 것으로 알려지자 강원남부지역 승객들의 불편이 예상되고 있다.

 

▲ 청량리행 무궁화호 열차가 태백역으로 들어오고 있다.

 

태백상공회의소(회장 박인규)26일 영동·태백선 일반열차 시·종착역(동해역) 변경 철회 건의서를 국민권익위원회, 국토교통부, 코레일에 제출했다.

 

태백상의는 건의서에서 3월부터 기존 강릉역까지 운행하던 강릉선 KTX를 동해역까지 운행하는 계획에 따라 영동선 일반열차 운행을 재 조정함에 있어, 영동·태백선 시·종착역을 기존 강릉역에서 동해역으로 변경하는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면서 이는 코레일이 동해역에서 강릉역까지 셔틀열차를 운행한다 하더라도 승객들의 환승 대기시간으로 인해 엄청난 불편을 초래하는 것으로 지역 균형발전에 반하며 폐광지역 주민을 멸시하는 처사라고 밝혔다.

 

태백상의는 태백시를 비롯한 강원남부지역은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경기 침체로 관광객 유치가 시급할뿐더러, 보다 쾌적한 사회간접 시설인 철도구축망 확보가 더욱더 절실한 상황에, ·종착역을 동해역으로 변경한다면, 앞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대비 강릉역 신축공사로 인해 강릉역이 임시폐쇄된 이후 약 4년여간 겪었던 태백시민들의 불편함이 되풀이 될 것이며, 현재도 열악한 교육, 의료, 문화적 환경에 더 큰 제약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태백상의 함억철 사무국장은 이번 영동·태백선 시·종착역이 기존 강릉역에서 동해역으로 변경된다면, 환승으로 인한 대기시간의 증가 등 불편함이 더 가중돼 지역이 더 고립될 것이 예상되므로 경제 논리보다는 국가균형발전과 폐광지역의 교통수단 확보를 통한 국민의 이동권 보장 및 국민편익 증진에 대한 정책적 고려가 우선시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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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상 기자(chiak11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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