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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27 오전 6:32:39 입력 뉴스 > 전국핫뉴스

강원남부, “수도권 접근성 높여야”
영월 태백 등 고속열차 운행 요구 잇달아
ITX-새마을 청량리~태백간 운행 건의



영월에 이어 태백에서도 고속열차의 운행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영월군은 청량리~제천간 복선화 공사 마무리에 따른 고속열차 운행이 추진될 것으로 알려지자 강원도와 코레일(한국철도시설공단)에 태백선 연장을 요청했다.

 

이와 아울러 태백지역사회에서도 고속열차 도입과 함께 운행중지됐던 새마을호의 재개를 요구하고 있다. 2006년까지 청량리~강릉간을 운행했던 새마을호는 정차역을 줄여 기존 무궁화호 보다 운행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 2006년까지 운행했던 청량리-강릉간 태백선 경유 새마을호 열차.

 

19692관광호라는 이름으로 도입된 새마을호는 경부선을 시작으로 태백선까지 운행했었으나, 2004KTX열차 운행으로 최고속 열차의 지위를 내줬고 2006년 11월 태백선이 운행중단됐으며 지난 2018430일 익산발 용산행 열차를 마지막으로 운행정지됐다.

 

코레일은 KTX도입 이후 열차 종별 개편작업에 착수, 누리로 열차를 운행시작한데 이어 우리 기술로 만든 현대로템의 ITX-새마을(Intercity Train eXpress-Saemaeul)호가 2014512일 서울~부산간 운행을 시작으로 2014111일 영주청량리 간 하루 4(2왕복) 운행을 시작했다. 이에 강원남부 지역사회에서도 운행중단됐던 새마을호의 영업이 가능할 것이라며 코레일 등에 ITX-새마을호 운행재개를 바라고 있다.

 

현재 운행되고 있는 ITX-새마을 열차는 기관차를 따로 연결하지 않은 동력분산식으로 기존 기관차를 연결해 운행하고 있는 동력집중식의 무궁화호 열차보다 속도도 빠르고 신속히 정차할 수 있다. 각 차량에 동력장치가 있는 동력분산식은 누리로나 지하철 열차에 적용되고 있으며 더 많은 승객을 실어나를 수 있다. 운행중인 KTX-산천의 경우 동력집중식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청령리~영주간 ITX-새마을호 운행은 중앙선 복선화공사와 맞물려 운행되는 만큼 태백선 운행도입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 더욱이 코레일은 지난해말 청량리~강릉간 무궁화호 열차에 대해 축소 운행키로 하고 왕복 6회 운행은 그대로 하되 객차 편성을 6량에서 4량으로 줄였다.

 

태백선 ITX-새마을호 열차가 운행된다면 현재 청량리~태백간 운행시간도 4시간에서 원주~제천간 복선화공사가 마무리될 경우 2시간 40분여로 단축될 수 있다. 무궁화호와 달리 ITX-새마을호는 중간 정차역을 대폭 줄여 원주와 제천, 영월, 사북(고한) 태백 등을 정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서울역에 정차돼 있는 ITX-새마을 열차. 현재 청량리-영주간 운행중이다.

 

ITX-새마을호는 현재 기존 경부선 16, 호남선 10, 전라선 4회로 운행되었으며 111일자로 중앙선 4개 열차추가로 전체 일간 34회의 운행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고속 운행시에도 소음과 진동을 줄여 안전성과 승차감을 높였으며, 휠체어석과 수유실, 그리고 물품보관함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었다. ITX-새마을호 열차는 객차당 5074석씩 6개 객차에 총 376석의 좌석으로 돼 있다. 운임은 기존 새마을호와 동일하다.

 

태백지역사회의 ITX-새마을호 열차 운행 건의는 신설이나 증편이 아닌 현재 청량리~강릉간 운행하는 무궁화호 가운데 1편을 승격하자는 것으로 코레일의 적자폭을 최소화 하면서 지역사회가 염원하는 접근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복선화건설과 달리 기존의 ITX-새마을호 운행은 코레일의 의지만 있다면 당장 실현 가능하다. 다만 산악지형에 건설된 태백선은 곡선구간이 많아 고속주행에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곡선지형에도 고속주행이 가능한 틸팅형 열차를 태백선구간에 우선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태백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이같은 지역사회 요구와 관련해 태백상의에서도 강원남부권 철도의 ITX건설(복선화)에 대해 중앙정치권 등에 건의했었다면서 수도권과의 접근성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로 관광과 유통 등 모든 면에서 변화시킬 수 있다. 특히 운행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버스나 승용차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흡수할 수 있고 하이원리조트 등 강원남부지역 관광객 유치 및 강릉~청량리간 강릉선 KTX를 타려는 지역주민들에게도 ITX-새마을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태백시번영회 관계자는 영월과 정선 태백 삼척 등 강원남부권은 고속도로 건설은 물론 입석리~동백산 철도의 복선화도 검토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그야말로 최악의 교통오지로 전락했다면서 최근 동서6축 평택~삼척간 고속도로 건설 국민청원이 진행되는 이때 폐지됐던 새마을 열차의 운행재개 논의는 태백선의 철도교통환경 개선 및 지역사회의 이슈화도 될 수 있고 수도권과의 접근성을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 소속 의원인 이상호 의원(태백1)저도 태양의 열차등 강원남부와 수도권과의 접근성을 높이려 중간정차역을 대폭 줄이고 운행할 수 있는 열차 운행을 제안한 바 있다면서 이동수단의 다양화와 고급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오랜 공사기간이 걸리는 복선전철 공사와 달리 곧바로 가능한 ITX-새마을호 열차의 운행재개는 지역사회에 교통문화의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으로 확신하며 강원도와 강원남부 지자체가 공조하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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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상 기자(chiak11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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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리번영회장김상용
좋은 취재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누군 가는 공익적인일에 앞장서야되고 그렇게 하시는 귀사에게 박수를보냅니다 화이팅! 2019-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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